22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1:06:07
호브가 타입 상성을 이해하고 있다고 칭찬해주는 거 처음에는 내가 바보인줄 아나 했는데 잘 생각해보니까 이런 복잡한 걸 이해하는 게 더 이상하다는 걸 깨달았다
2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6:41:19
포켓몬 타입 상성이 이세계 레벨로 너무 복잡함
이것보다 어려운 타입 관계는 아마 없지 않을까
20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0:57:11
>>2
여기에 특성까지 있으니까 더 복잡해지지…
29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1:18:05
할 때는 이게 보통인 것 같은데 이렇게 보니까 진짜 난해하네
15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7:53:10
포켓몬은 타입에 더해서 특성 때문에 무효인 것도 있어서 쓸데없이 더 복잡함
32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2:38:39
포켓몬보다 상성 복잡한 게임은 못 본 것 같다
애초에 많기도 많은데 복합타입이 있는 것도 어렵고 부유나 저수나 피뢰침 같은 특성으로 일부 무효로 하는 것도 있고
4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6:52:14
일단은 포켓몬보다 속성이 많거나 복잡한 것도 있기는 함
당연히 그런 건 유저가 따라갈 수가 없어서 바로 사라짐
5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7:04:04
아직도 이 포켓몬한테 유리한 게 뭐였더라…할 때가 있다
17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8/31(水) 15:57:42
얘 약점 말해보라고 하면 아직도 바로 안 떠오른다
19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8/31(水) 16:18:08
>>17
강철밖에 바로 생각 안 난다……또 뭐 있었더라
22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8/31(水) 16:47:47
>>17
격투 얼음 강철 벌레?
27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8/31(水) 18:57:11
아직도 페어리 상성이 헷갈린다
11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7:32:02
이렇게 복잡한데 머리에 자리잡아있는 건 역시 어릴 때 시작해서 그런 건가
포켓몬 전혀 안 하다가 어른이 된 사람이 타입 상성 외우는 건 힘든가
10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7:30:35
연상하는 식으로 어떻게든 외운 것 같다…
다소 혼란스러운 것도 있지만(전기가 얼음에 약하고 전기가 불에 강한 건 도대체 뭐냐고…)
12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7:34:19
포켓몬은 A가 B에 강하다고 해서 반드시 B가 A에 약한 건 아니니까 그것도 복잡함
14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7:48:25
>>12
원리를 생각하면 납득은 되지만
비행타입은 땅에 안 닿으니까 땅기술은 무효지만 땅에 강하게 공격할 수 있는 건 아니니까 x1배인 거 처럼
고스트 빼면 격투 말고는 다 x1배인 노멀은 뭐지…?
30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1:45:38
무속성이 아니라 노멀타입(상성의 개념이 적용됨)인 게 은근히 획기적인 것 같다
숫자 0 같은 존재
31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2:32:20
무속성 역할에 노멀을 넣었지만 격투 약점 고스트 무효 바위 강철 반감 등 타입 상성에서 벗어난 건 아닌 게 좋다
17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9:58:47
어릴때부터 계속 해왔고 포켓몬이랑 비슷한 상성이 있는 다른 게임을 별로 안 해봐서 잘은 모르지만 지금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포켓몬 상성관계 처음부터 다 외우라고 하면 못 할 수도
24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1:15:00
초대부터 포켓몬 했는데 아직도 타입 상성 제대로 못 외웠다
이 포켓몬한테는 이 타입이 효과가 있다는 식으로 외움
27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1:16:39
>>24
공감 근데 갑자기 반기라스한테 x1배 효과 있는 타입 전부 말해보라고 하면 하나도 대답 못한다
18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0:13:37
반드시
효과가 굉장함↔효과가 별로
관계가 아닌 거랑
같은 타입끼리
효과가 별로↔효과가 별로
관계가 아닌 게 은근히 외우기 어렵다
불이랑 페어리나 강철이랑 노말이나 페어리끼리나 벌레끼리 같은 경우
19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0:56:15
그 결과가 포켓몬 카드나 마스터즈 같은 데서 상성이 간이화된 거인 듯
3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6(火) 19:56:39
독→강철은 알겠음
얼음→불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 된다
58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0:58:53
>>3
얼음→불은 이미 나왔지만 녹은 얼음이 물이 돼서 불을 끈다는 해석이 있고, 실제로 서로가 약점인 타입으로 나오는 RPG도 있으니까
그렇게까지 불이 일방적으로 유리하다는 이미지가 대중적이지도 않은 듯
64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7:18:37
얼음타입은 냉기라고 생각해서 불에 안 듣는 건 납득함
얼음이 물에 효굉이 아닌 건 납득 못하겠다
1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6:39:23
다른 게임 상성 보고 혼란스럽지 않았음?
커비 "불에 바람 효과 있습니다! 얼음도 효과 있습니다!"
나 "엥…근데 그렇네"
6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7:16:34
다른 게임에서 물은 얼음에 약하다고 했을 때 대혼란
26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1:16:31
이런 속성을 처음으로 배운 게 포켓몬이었어서 오히려 단순한 3속성 4속성이 더 위화감 느껴져서 머리에 안 들어온다
42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15:46:00
XY때 한 번 안 했더니 페어리 추가되고 강철 약화돼서 놀랐다
내가 자주 쓰던 포켓몬은 괜찮지만 다른 건 잘 모를 때가 있어서 효과가 굉장하다고 표시해주니까 좋다
28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8/31(水) 20:06:06
독→격투
독→에스퍼
독→고스트
벌레→독
바위→바위
격투→벌레
이거 바로 대답하는 사람 존경함
24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8/31(水) 17:28:23
복병은 벌레인 것 같다
얘는 공격 발군/별로 내성 별로가 어떻게 돼있는 건지 외우는 데 상당히 시간 걸림
31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8/31(水) 22:26:38
딱 봤을 때 잘 모르겠는 건 유래된 걸 알아보면 제법 이해됨
그런데 격투↔벌레만은 평생 모를 것 같다
33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9/01(木) 01:48:05
>>31
벌레는 격투가의 힘으로 손쉽게 짜부라진다고 보통 해석하지…그런데 맨손으로 만지는 건 싫잖아 손이 더러워질 수도 있고…
좀 억지인 것 같긴 한데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쏜다는 말에서 연상해서 격투기를 능란하게 피한다는 해석은 어떨까
파리는 맨손으로 잡기가 어렵고 나비는 팔랑팔랑거리고 너무 작아서 잡기 힘드니까 은근히 괜찮을 것 같은데
35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9/01(木) 09:21:49
>>33
그러면 벌레→격투 반감인 게 이상한데
벌레→노말이 x1배인 만큼 더
40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9/01(木) 12:53:33
>>35
벌레가 일반인에 비해서 약해서 그런 거 아님?
65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7/27(水) 07:31:56
공식에서 안 밝혀준 게 많아서 다양한 곳에서 다양한 해석이 나오는 게 재밌다
개인적으로는 벌레가 악에 약한 건 가면라이더설이 웃기지만 좋음
2: 名無しのあにまんch 2022/08/31(水) 14:14:16
커닝페이퍼 써도 좋음
진심전력으로 하는 거 아니면 딱히 외울 필요도 없고